티스토리 뷰
목차
교육비는 가계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입학하거나 학년이 올라가면 더 부담이 커지는데요,
그래서 경제적으로 힘든 많은 가정이 올해도 교육급여 바우처를 신청하여 자녀 1명당 연간 46만원~73만원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2024년 올해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자격, 사용처, 지급일을 알려드리고,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방법까지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아직까지 몰라서 신청하지 못한 가정, 올해 자녀가 처음 입학하는 부모님은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안내를 통해 제때 혜택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교육비 지원과 교육급여 바우처를 동시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지원 신청에 대한 안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교육급여 수급자가 확정됐다면? 바로 바우처 신청하세요!
2024년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자격 사용처 지급일 신청방법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자격
교육급여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보장제도 중 하나로, 형편이 어려운 초중고 학생에게 교육활동지원비를 지급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가 지원대상입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지원금액
올해는 연간 초등학생 461,000원, 중학생 654,000원, 고등학생 727,000원이 지원됩니다.
작년보다 11%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대략 4만5천원 ~ 7만원 더 늘었네요.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방법
이미 교육급여를 받고 있다면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번에 새로 교육급여 지원을 받고 싶은 보호자나 학생은 제 설명을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작년부터 교육급여 지급 방식이 현금에서 바우처(이용권)으로 변경되면서 이용권을 받기 위해서는 1. 교육급여 수급 신청과 2. 바우처 신청 두가지를 해야합니다.
1단계 : 교육급여 수급 신청(복지로, 교육비원클릭, 행정복지센터)
온라인으로는 복지로 혹은 교육비원클릭에서 신청하시고,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복지로에서 신청한다고 가정하면
1.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2. 홈화면의 '서비스 신청'에 들어갑니다.
3. 스크롤하여 '아동청소년' 분야의 교육비 지원과 '저소득층' 분야의 교육급여를 선택합니다.
잠깐! 교육비 지원은 통상 기준 중위소득 50~80% 까지 자격에 들어가기 때문에 교육급여 자격이 된다면 꼭 교육비 지원도 함께 신청하여야 합니다.
4. 동시신청에 대한 추가 질문에 답하고(주거급여, 차상위계층 등 동시 신청), 개인정보활용동의와 신청 전 주의사항을 읽습니다.
5. 신청서를 작성하고 구비서류를 첨부하면 수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시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2단계 :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교육급여바우처 누리집)
교육급여 수급자로 확정되어 바우처를 신청하라는 안내를 받으실 겁니다. 그때 바우처 이용 신청을 하시는 데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e-voucher.kosaf.go.kr)에 접속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처
교육지원 용도와 관련없는 업종(유흥, 사행업, 청소년 출입불가, 상품권 등)을 제외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선불카드는 오프라인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카드사 별 사용가능 가맹점에 차이가 일부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용처는 각 카드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지급일
바우처 신청 후 2~5일 이내 바우처가 배정되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