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정부가 의사 집단 행동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별도의 신청이나 지정 없이 희망하는 의원, 병원 등 모든 의료기관에서 가능합니다. 그럼 비대면 진료가 무엇이고, 비대면 진료 앱을 통해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대면진료란?
환자가 의료기관 방문 없이 재택 등으로 컴퓨터나 화상통신을 활용하여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섬, 벽지 거주자와 같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힘든 환자를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현재는 시범사업 중으로 원칙적으로 6개월 이상의 재진 환자만 이용이 가능했으나, 전면 허용이 되면서 초진환자도 비대면 진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의원급 위주로 운영돼 왔으나 이제는 모든 의료기관에서 별도 지정 없이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비대면 진료 어플이나 의료기관 자체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 어플은 '닥터나우'와 '나만의 닥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어플의 이용방법을 소개합니다.
1) 닥터나우
'닥터나우'는 어플을 다운받은 후 메인화면의 '비대면 진료' 탭에서 증상 또는 과목을 선택하고
원하는 의사에게 진료 예약 후 화상통화로 진료를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처방전을 발급받고 약국에 직접 방문해 약을 수령받습니다.
2) 나만의 닥터
닥터나우와 이용방법은 비슷합니다. 앱을 다운 받고 비대면 진료의 증상별 의사 중 원하는 의사를 선택합니다. 증상을 설명하고 사진을 첨부할 수 있으며 예약한 시간에 화상통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전송하고 약국을 방문하면 됩니다.